태그
저자
Joyce Park
출판사
발행연도
2018.01.05
상태
읽음
아카이브
Joyce Park 엔씨소프트 다양성 강의
https://www.facebook.com/joyce.park1/posts/10155911076940903
왜 여성 캐릭터들을 함부로 노출하게 만들면 안될까요?하는 질문을 던졌어요. 성적 대상화를 하기 때문에,라고 대답하면 구태의연한 대답이기도 하고 게임 산업 외부자들이 쉽게 할 수 있는 비난이에요. 하지만 게임 산업 내부자가 비판을 한다면, 단순히 성적 대상화 때문이 아니에요. 그건 캐릭터라이제이션에서 '노출'이 가장 나태하고 손쉬운 해법이기 때문이에요. 매력적인 캐릭터를 만드는 법은, 다층적인 켜를 가진 스토리(서사)로 둘러주는 거예요. 실바나스 윈드러너가 호드의 대족장이 되었을 때, 여자가 어디 감히 대족장을 이라고 딴지 거는 남자 유저들 없었잖아요. 왜요? 실바나스가 걸어온 고통과 시련의 스토리들을 모두 알고 이해하기 때문에, 그 시련 끝에 우뚝 서는 캐릭터로 인간 실바나스의 대족장 등극에 수긍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말인데요, 이러한 여러 층위의 스토리를 둘러서 캐릭터를 구축할 능력이 없으면, 가장 손쉬운 방법이 여성 캐릭터는 벗기고 남자 캐릭터는 근육을 엄청 키우거나 사람 키보다 더 큰 무기를 쥐어주는 손쉬운 해법에 기대게 돼요. 이 지점에서 게임 산업 내부자들은 비난받을 수 있는 거예요.